UPDATED.

게시글검색
Home >

2021년 청년희망공동체 대구 스토리 공유회 개최

작성일 : 2021-12-23 11:19 작성자 : 김중필 기자

2021년 청년희망공동체 대구 스토리 공유회 개최

-‘청년희망공동체 대구’ 선언(‘19.12.19) 후 매년 지역사회 협업사례 공유회 개최-

-지역공동체 차원의 다양한 청년희망 스토리 공유와 확산, 청년정책 유공자 포상-

-12.23(목) 17시부터, 대구 중구 ‘한국의 집’에서 개최, 온라인으로 생중계 병행-

대구시와 대구청년센터, 대구청년정책네트워크는 12월 23일(목) 오후 5시부터 ‘한국의 집’(대구 중구 종로2가)에서 ‘2019년 청년희망공동체 대구 선언’의 의미를 되새기며, 청년을 중심으로 민과 관이 함께 만들어가는 변화의 스토리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2021년 청년희망공동체 대구 스토리 공유회’를 개최한다.

대구시는 2019년 12월 19일에 전국 최초로 ‘청년희망공동체 대구’를 선언했다.

이는 청년이 겪는 사회문제가 지역공동체의 문제이며, 청년의 미래가 곧 지역의 미래임을 인식하고, 지역사회가 청년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청년과 함께 미래를 열어가자는 사회적 협약이다.

대구시는 2019년부터 청년들의 원활한 사회진입과 생애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대구형 청년보장제’를 시행하고 있다.

청년정책은 청년이 겪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을 지원하는 마중물이고 밑거름이다.

결국 우리 지역, 우리 사회가 함께 바뀌어야 하기 때문에 청년을 중심으로 여러 지역사회주체의 연대와 협력이 절실하게 요구된다는 인식에서 ‘청년희망공동체 대구’가 시작됐다.

작년 첫 번째 공유회는 전면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오히려 더 강한 연대와 협업으로 ‘청년희망공동체 대구’를 추진한 만큼 2021년도 슬로건은 ‘그래도 우리는 함께 해냈다!’였다.

2회째를 맞는 올해 공유회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강화된 방역 수칙을 준수해 50명 미만의 행사로 준비해 대면과 비대면(유튜브 생중계)으로 동시에 진행한다.

올해는 ‘청년과 함께 이야기를, 청년과 함께 춤을!’이라는 슬로건으로 총 2부의 행사로 나누어 개최하며, 1부에서는 지역사회가 청년과 함께한 다양한 청년희망공동체 대구 협업 스토리를 민·청·관·언 4개 주제로 나누어 발표한다.

2부에서는 ‘대구형 청년보장제’의 다양한 청년지원정책에 참여해 스스로 당당한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자신만의 길을 주도적으로 개척해 가고 있는 대구청년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자리와 청년음악가들의 작은 공연을 마련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청년들이 잠시나마 위로와 격려를 받을 수 있는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시간이 될 것이다. ‘청년희망공동체 대구 스토리’는 올해 28개의 다양한 협업사례로 모아졌다.

지역상공계,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문화계, 지역언론, 시민사회, 지역대학, 지역청년단체 등 다양한 지역사회주체들이 참여했고, 청년일자리, 청년공간, 청년창업, 청년상담, 청년권익 등 청년의 삶 관점에서 입체적인 협업이 현장에서 이루어졌다.

부대행사로 개최되는 타임캡슐 퍼포먼스에서는, 행사 참가자들의 염원을 모아 5년 후 청년들의 삶에 대한 희망 메시지를 담은 타임캡슐을 대구 청년을 대표해 조영태 청년정책네트워크 상임위원장이 권영진 대구시장에게 전달하며, 타임캡슐은 ’26년 청년희망공동체 대구 스토리 공유회에서 개봉할 예정이다.

그리고 그간 대구시 청년정책과 ‘청년희망공동체 대구’에 기여한 청년과 유관기관에 대구시와 대구시의회의 유공자 포상 시상식이 진행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청년희망공동체 대구를 만들기 위한 청년과 지역사회의 능동적이고 열정이 넘치는 협업 노력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청년희망공동체의 사회적 연대와 협업문화가 우리 지역사회 전 영역에 정착돼 청년들이 지역에서 꿈을 펼치고 지역의 미래를 책임지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더 나은 변화와 더 큰 희망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김중필 기자

경남.부산 l 경북.대구 최신 기사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 댓글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상단으로 바로가기